니혼슈바 슈토

사케스쿨이라고 해서, 사케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모임이 있어서 참가를 신청했고, 처음 모임은 전에 종종 가서 반하고 오기도 했던 슈토에서 진행이 되었다. 방문해야지 생각하다가 이제서야 방문했다.

DSC03583

전경은 낮에 오니까 분위기가 약간 더 밝아졌다.

DSC03584

강의 중간에 술을 마시면서 강의를 듣게 된다.

코시노칸바이 시로라벨

코시노칸바이 시로라벨 / 越乃寒梅 白ラベル
니가타에서 만들어지는 사케인데, 전통 방식으로 만든다고 한다. 마셔보니 투박하다고 해야할지, 단단하다고 해야할지 그런 느낌이다.

쯔준 쥰마이

쯔준 쥰마이 / 通潤 純米
후츠슈에 비하면 향이 트인다는 느낌과 더불어서 아주 약간 느껴지는 사과향이 있다.

DSC03591

킷도 쥰마이다이긴죠

킷도 쥰마이다이긴죠 / 紀土 純米大吟醸
시원하게 마실 수 있구나 싶기도 했다. 청량감이 느껴진다.

센킨50 쥰마이다이긴죠 나카토리 무로카 겐슈

센킨50 쥰마이다이긴죠 나카토리 무로카 겐슈 / 仙禽50 純米大吟醸 中取り 無濾過 原酒
향이 알록달록 씹히는 느낌에 만족스럽다.

핫카이산 에치고데소로 세이슈 시보리타테 나마겐슈 아오라벨

핫카이산 에치고데소로 세이슈 시보리타테 나마겐슈 아오라벨 / 八海山 越後で候 清酒 しぼりたて 生原酒 青ラベル
무겁게 안에서 퍼지는 느낌을 보여진다. 한잔 마시고나서도 느껴지는 여운도 있다.

DSC03599

코시노칸바이 시로라벨 / 越乃寒梅 白ラベル
쯔준 쥰마이 / 通潤 純米
킷도 쥰마이다이긴죠 / 紀土 純米大吟醸
센킨50 무로카 겐슈 쥰마이다이긴죠 / 仙禽50 無濾過 原酒 純米大吟醸
핫카이산 에치고데소로 시보리타테 나마겐슈 쥰마이긴죠 / 八海山 越後で候 しぼりたて 生原酒 純米吟醸

사케스쿨이 끝나고나면 사케노카이라고 그날 강의에서 마셨던 술과 함께 요리도 같이 즐길 수 있는 자리가 있다.

DSC03600

상차림
카운터자리를 좋아하는 탓에 테이블자리는 처음이기도 하다.

가리

가리 / ガリ / 초생강

사시미

사사미 모리아와세
히라메 / ひらめ [平目] / 광어
엔가와 / えんがわ [縁がわ·縁側] / 광어 지느러미
아카미 / あかみ [赤身] / 참다랑어 등살
시메 사바 / しめ [締] さば [鯖] / 초절임 고등어
호타테 / ホタテ / 가리비 관자
조그만하게 나온 사시미 모리아와세인데, 히레마를 길게 썰어다가 무침하듯이 내놓은게 고소하니 맛있다. 아카미는 입에서 녹는맛이고, 시메 사바는 깔끔하니 만족스럽다.

슈토

슈토 크림치즈
요즘 들어서 슈토라고 참치 내장과 같이 나오는 요리를 종종 접하는데, 이게 업장에 따라서 느낌이 너무 달라서 적응하기 힘들기도 하다. 슈토와 크림치즈를 같이 먹으니까 느낌이 좀 다르기도 한데, 짠 맛을 좋아한다면 좋아하겠다.

아키토라 쥰마이

아키토라 쥰마이 / 安芸虎 純米
호랑이가 그려져 있다면 쥰마이인데, 호랑이만큼 강한 느낌은 안들고, 가볍게 넘기기 좋다.

사와라노니츠케

사와라노니츠케 / さわらのにつけ [鰆の煮付け] / 삼치 조림
조림 요리를 별로 안 좋아하는 편인데도, 이 날 먹은 요리 중에 가장 만족한 요리이기도 한 사와라노니츠케이다. 적절하게 배여진 간이 부드러운 살에 잘 배여들어가 있는데다가, 먹고 난 다음에 깔끔하기까지 하다. 젓가락으로 슥 자르면 잘 베여지는게 더 좋아지게 되는 이유가 되었다.

에비 시이타케 덴푸라

에비 시이타케 덴푸라 / えび [蝦·海老] しいたけ [椎茸] てんぷら[天麩羅·天婦羅] / 새우 표고버섯 튀김
표고버섯을 갈라서 다진 새우를 넣어서 튀긴건데 바삭바삭하고 안에 속은 새우덕분에 탱탱하다.

토리모모노시오야키

토리모모노시오야키 / とりもものしおやき [鳥股の塩焼き] / 닭다리살 소금구이
바삭바삭하니 짭짤해서 손이 자주 가기도 한다. 곁들여진 토마토 혹은 양파를 곁들이면 또 느낌이 다르다.

스지 니코미

스지니코미 / すじにこみ [筋煮込(み)] / 삶아서 맛을 낸 힘줄요리 & 우동
가장 좋아하는 요리이기도 하고 마무리로 좋기도 한 스지니코미 간만에 접하는데 여전히 국물은 시원하고, 숨겨져 있던 우동에 속이 풀린다.

사케 페어링도 생기고, 사케를 반병까지도 즐길 수 있고 여러가지 변화가 생긴게 보이기도 하는데 그러다 보니 술 즐기기가 더 좋아지기도 한 슈토이다. 요리와 술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서 여전히 좋아하는 곳이다.

니혼슈바 슈토 / 日本酒bar 酒盗 / Nihonshubar Shuto
070-8251-0213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48길 23 (도곡동 947-11 정빌딩 1층)
슈토, 양재 – 日本酒bar 酒盗

잘 먹었습니다.


Comments

Leave a Reply